모바일 건강보험증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간편하게 발급받고 확인할 수 있는 전자 건강보험증입니다. 종이 건강보험증을 소지할 필요가 없으며, 병원 진료 시 본인 확인 및 자격 확인을 용이하게 해 줍니다.
이전까지는 신분증 없이도 병원에서 건강보험 혜택을 누릴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환자의 신분증 등으로 본인확인 절차를 반드시 거쳐야만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됩니다.
올해 5월부터 건강보험 본인확인 의무화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전국 병∙의원에서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는 진료를 받기 위해서는 신분증, 전자서명인증서 등 본인확인 수단을 지참해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법이 개정됨에 따라 알아둬야 할 내용과 함께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모바일 건강보험증 발급 방법
1. Google Play 스토어 또는 App 스토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 검색
2. 앱 설치 후 본인인증 수단을 통해 본인인증 진행
3. 비밀번호 설정 또는 생체인증 정보 등록
4. ‘모바일 건강보험증 조회’ 또는 ‘건강보험자격 본인확인 QR’ 클릭 후 접수처에 제시
만약 실물 신분증이나 휴대폰을 지참하지 못한 경우에도 본인부담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으며, 추후 환급을 받는 방법으로 건강보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은 설치 방법이 간단해 휴대폰에 미리 설치해 두면 혹시 모를 위급한 상황에서 실물 신분증 없이도 바로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 건강보험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연세가 있으신 부모님이나 어르신들은 신분증을 챙기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어, 사전에 모바일 건강보험증 앱을 설치해 두면 병원에서 당황하지 않고 평소처럼 진료받을 수 있습니다.
2. 모바일 건강보험증 사용 방법
- 앱 실행: The건강보험 앱 또는 개인별 건강보험 발급기관 앱을 실행합니다.
- 본인 확인: 로그인 또는 비밀번호 입력을 통해 본인 확인을 합니다.
- 모바일 건강보험증 확인: 메인 화면에서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 방법
- QR코드 제시: 병원 진료 시,
앱에서 제공되는 QR코드를 의료기관 직원에게 제시합니다. - 본인 정보 확인: 앱에서 본인 정보, 자격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본인 확인 신분증
병원에서 본인 확인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신분증으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건강보험증,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국가보훈등록증, 장애인등록증, 외국인등록증, 국내거소신고증, 영주증이 해당됩니다.
행정기관 또는 공공기관이 발행한 증명서 및 서류 중 본인 사진과 주민등록번호가 포함된 신분증에 한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건강보험증과 모바일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확인서비스(PASS)와 같은 전자신분증도 본인인증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공동 인증서, 금융인증서, 디지털 원패스, 하나인증서를 포함한 간편 인증 등 전자서명인증서와 사용 중인 통신사 및 신용카드사, 은행에서 제공하는 본인확인 서비스를 통해서도 본인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신분증을 촬영하거나 캡처한 사본, 각종 자격증 등은 도용의 우려가 있어 전자신분증으로써 인정받지 못합니다.
4. 진료비 환급 방법
공단 부담금과 본인 부담금을 포함한 진료비 전액을 계산한 후, 14일 이내 신분증과 영수증을 지참해 해당 기관에 재방문해 본인 확인을 거치면 차액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지 않고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9세 미만의 미성년자
- 해당 기관에서 본인확인 및 건강보험 자격을 확인한 날로부터 6개월 이내 재진일 경우
- 의사 등 처방전에 따라 약국 약제를 수령할 때
- 또 진료 의뢰 및 회송, 응급환자, 그리고 중증장애인, 장기 요양자, 임산부 등 거동 불편자와 같이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경우 (주민등록번호만 제시하면 건강보험 혜택으로 진료를 받을 수 있음)
5. 주의 사항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을 대여해 준 사람과 대여받은 사람 모두 2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의 벌금과 함께 부정적인 방법으로 사용된 진료비 모두 환수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와 관련된 건강보험 본인확인 제도에 대한 문의 사항은 국민건강보험 누리집 (www.nhis.or.kr) 혹은 국민건강보험센터(1577-1000)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병원에 치료가 필요한 경우를 대비해서도 모바일 건강보험증을 발급받아서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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